정보시스템을 모두 인소싱하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상당하다.

제한된 자원내에 우리는 효율적이고 더 신뢰할 수 있는 제3자에게 아웃소싱을 하고, 그과정에서 R/R을 명확하게 하기 위한 SLA를 체결하게 된다. 이부분은 서비스를 받는 자가 제대로 챙기지 못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생각치 못한 부분까지 책임을 떠안아야 하기에 반드시 읽고, 고민하자.

그리고 운영아웃소싱을 맡기더라도, 결국 문제 발생시 담당자도 문책을 피하기 어려우니, 맡긴 업무를 어떻게 감독/관리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11. 정보시스템 운영아웃소싱 관리지침.PDF
2.86MB
12. SLA를 강화한 정보시스템 운영계약참조모델.PDF
1.68MB

Posted by 목표를 가지고 달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