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하는 것, 하고 싶은 것, 해야 하는 것

이 내용은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조언이다. 우리가 스타트업 멤버로써 이해하고, 그것을 직장이나 나의 사업장에 빚대어 생각해 보자.

이 세상 모든 사람은 남자와 여자로 간단하게 분류할 수 있지만, 외모와 성격으로 보면 모두 다르고 가지각색이다. 스타트업도 비슷한 거 같다. 시장으로 따지면 몇 개의 분야로 구분할 수 있지만, 같은 분야에서 같은 비즈니스를 하는 스타트업도 깊게 들어가서 보면 모두 다 다르다.

그런데 우리 투자사나, 또는 최근에 만났던 회사 중 비즈니스의 성장이 예상보다 더디거나 아직도 방향을 못 잡은 스타트업과 이야기해보면 공통점이 있었다. 본인들이 할 수 있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잘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스타트업을 시작했으면, 분명히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있어서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와는 조금 다르게 "가끔 완전히 다르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다. 내가 하고 싶은 것과 내가 잘하는 것의 교집합이 지금 당장 내가 그나마 쉽게 시작할 수 있고, 교집합이라서 매우 작겠지만, 이렇게 작게 시작해서 금방 눈에 띄는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그리고 손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다. 그런데 너무 많은 창업가가 본인 또는 팀의 능력과 스킬을 무시한 채, 하고 싶은 일에만 초점을 맞춰서 일을 벌인다. 즉, 내가 잘 못 하거나 아예 할 수 없는 일들에 계속 도전을 하므로 회사가 성장이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일단 이 교집합을 제대로 공략해서 어느 정도의 성과와 자신감이 형성되면, 이를 바탕으로 팀과 실력을 강화한 후 다른 더 큰 영역으로 확장하는 게 너무 당연한 접근 전략이다.

여기에 하나 더. 내가 잘하는 일과 하고 싶은 일의 교집합이 반드시 시장이 원하는 게 아닐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시장이 원하는 건, 이 글의 문맥상으로는 내가 해야 하는 것이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다. 즉, 내가 잘하는 분야, 내가 정말 하고 싶은 일, 그리고 내가 해야 하는 일, 이 세 가지의 교집합에서 출발해서 안 그래도 자원이 턱없이 부족한 스타트업한테는 가장 좋은 전략이자 방향이 아닐까 싶다.

실은 비즈니스는 굉장히 유기적이고 복잡해서 수학 공식같이 딱딱 맞아떨어지는 게 아니다. 하지만, 그래도 개인적인 경험을 비춰보면, 나는 위처럼 단순하게 공식화, 도식화할 수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직장인이라면, 실제 내가 속한 조직을 객관적으로 관찰해보자. 조직은 사람 + 프로세스이다. 주관적인 편견일 들어가기 쉬운 "사람을 제외"하고 내가 잘하고 못하고는 제쳐두자. 프로세스만 살펴보면 우리조직이 어떤 상태이며, 어떤 것을 해야하고, 어떤 것을 할 수 있는지 보일 것이다. 거기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찾자.

위에서 내가 찾는 것들을 나열하고 그중에서 내가 잘하는 것을 우선 선택해서 해보자.

만약 없다면, 내가 하고 싶은 것에 대해 공부해보자. 조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3~5년 동안 아무도 하지 않는 것을 내가 준비하는 1년이내 누군가가 먼저 손들고 나서는 일은 없을 것이다.

동일하게 주어진 업무시간에 내가 잘하고 좋아하고 회사에서 원하는 일은 하는 것은 나의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는 좋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을 회사가 인정하고 더 좋은 기회를 줄 수 있는 하나의 파이프가 될 것이다.

Posted by 목표를 가지고 달린다
,